서울시에서는 해당 지역의 청년들에게 부동산 중개보수와 이사비를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로 전입 혹은 서울시 내에서 이사 후 전입신고를 완료하셨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청 마감은 6월 9일까지로 얼마 남지 않았으니 마감일이 지나기 전에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신청부터 하세요!
2023 서울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이사비 지원대상
2023 서울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이사비는 서울시에서 전입 신고를 완료한 만 19세 ~ 만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때 전입신고 기준일은 2022년 11월 17일 이후부터 신청 마감일까지이며, 신청자 본인 명의의 임차계약서가 필요합니다. 부모님, 형제, 자매 등의 동거인이 함께 거주해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및 신청방법
서울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은 5천 명을 대상으로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1인당 생애 1회에 한해 부동산 중개보수, 이사비 및 종이가구 구입비 등의 실비를 지원하며 개별 신청 가능합니다.
지급은 개인별 계좌 입금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지원금은 서울시 청년복지포털인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아래 링크에서 지금 바로 신청하셔서 지원금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청자격 및 선정기준
서울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신청자격은 신청자의 소득, 재산, 주택을 기준으로 합니다.
신청하는 청년의 가구는 중위소득 150% 이하에 해당되며 마찬가지로 건강보험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재산을 기준으로 무주택자로서 임대차보증금이 2억 원 이하인 전세 또는 월세에 거주하면 신청 자격에 해당됩니다.
선정기준은 신청자가 정해진 예산에 비해 인원이 초과될 경우 사회적 약자 또는 주거취약청년을 우선으로 하며 소득이 낮은 순으로 선정됩니다. 우선 순위에 해당되는 대상은 장애인, 자립준비청년, 한부모 가족,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국가보훈대상자, 반지하 또는 옥탑, 고시텔 등에 거주하는 자입니다.
신청 제외 대상
신청에서 일부 제외되는 대상이 있으니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타 기관으로부터 동일한 지원금을 지급받은 중복수혜자는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지급받은 금액이 일부에 해당될 경우 나머지 실비에 대해서는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개 수수료를 지원받고 이사비, 종이가구 구입비 등을 지원받지 않은 경우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이 가능합니다.
선정결과 발표 및 지급일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금을 신청한 후 심사 과정을 거쳐 선정결과를 발표하게 됩니다.
선정결과 발표는 8월 중에 통보되며 같은 달에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선정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발표일로부터 10일 이내 이의 제기를 하실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제출서류
지원금 신청 시 필요한 제출서류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임대차계약서 사본, 지출증빙서류, 통장사본 등이 있으며 PDF파일로 변환하여 첨부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립준비청년,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국가보훈대상자의 경우 해당 자격에 대한 증빙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